댓글과 관련한 안내

공지사항 2007.07.27 00:28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보니, 누리꾼 여러분들은 제가 쓴 글과 반대되는 의견을 개진하기 위해 댓글을 많이 달고 있습니다. 그 댓글 중에는 제가 귀담아 들을 수 있는 댓글도 있고, 또는 정중하게 자신의 반대의견을 표현한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비아냥거리면서 무작정 반대를 한다거나, 자신과 반대된다고 해서 대놓고 무시하는 표현들을 쓰는 누리꾼들도 엄연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치 못하다고 보이는 댓글은 블로그 운영자의 권한으로 임의로 삭제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욕설이나 비아냥거리는 댓글은 임의로 삭제함은 물론 IP주소도 차단 시킴을 알려드립니다.

  적절하냐 적절치 못하냐의 기준은 전적으로 블로그 운영자인 저의 기준에 따릅니다. 욕설, 비아냥의 댓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저와 반대되는 분들의 의견을 무조건 막고자 함이 아닙니다. 인터넷 속에서도 적어도 오프라인의 정중함이 묻어나는 블로그를 만들고자 하는 저의 바램을 반영한 것입니다. 때문에 정당한 의견개진을 위해 단 댓글이 임의로 삭제되는 일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기준이 주관적이라지만, 대체로 사회에서 통용되는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기준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이름만 남기지 말고, 자신의 블로그(또는 홈페이지)주소를 남겨주십시오. 없으면 그 칸에 이메일 주소라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성이라는 그늘에 숨어서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는 것보다는 자신을 밝히고 의견을 내세우는 것이 더 정정당당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