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Column

당신은 왜 한나라당을 지지하는가?

  요즘은 한나라당 전성시대다. 실제 현재 대통령이 국정을 잘 운영하지 못하는 것도 있지만, 한나라당과 보수언론의 '과장된 노무현 때리기'에 힘입어 열린우리당은 20% 아래로 곤두박질 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은 50%에 육박하는 지지율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대선에서 승리한다는 건 '보장'받는 것이나 다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한나라당은 왜 이렇게 지지율이 급상승 했는가? 지난 탄핵정국에서 '열린우리당'은 5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보였고, 총선에서도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만큼 국민들은 열린우리당에게 기대를 많이 했고, 정치가 변화하기를 목 매어 기다렸다. 그러나 민심과는 외면되는 청와대와 여당의 행보에 사람들은 열린우리당에 발을 떼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떼어낸 발을 디딘 곳은 '한나라당'이 되었다. 총선에서 또 하나의 승자, 민주노동당도 마찬가지다. 처음으로 진보정당이 원내 의석을 갖게 되는 쾌거를 이루고 제 3당으로 부상했던 민주노동당도 국민들이 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 지지율은 다시 총선 이전의 알아보지 못하는 정당으로 전락하려 하고, 심지어는 민주당에게 밀려 제4당 자리로 전락하게 되었다. 민주노동당의 지지를 철회한 사람들은 좀 드물겠지만, 분명 '한나라당'으로 지지정당을 바꾼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하지만, 나는 여기서 의문을 가진다. 왜 국민들은 '열린우리당, 민주노동당'이 싫다고 '한나라당'으로 지지정당을 바꾸는가? '무능한 여당보다 부패하나 유능한 한나라가 낫다?'는 논리인가? 아니면 단순한 논리로 '열린우리당의 대척점은 한나라당'이라는 생각인가? 아니면, 열린우리당이 세금을 많이 때려서 많이 안 때린다고 말하는 한나라당이 마음에 들어서인가?

  일단, 위에서 말한 '무능한 여당, 부패하지만 유능한 한나라'의 논리가 성립된다고 보는가? 정말 한나라당이 유능한가? 그렇다면, 한나라당이 유능하다는 증거가 있어야 하는데, 그런 증거가 있는가? 역대 정권에서 비추어 볼 때, 그들의 전신정당에서 나왔던 그들의 능력에 비추어 보면, 도저히 '유능'하다고 말을 뗄 수가 없다. '경제가 호황이었으니, 그들이 잘해서 그런거 아니냐?'라고 말하는데, 경제를 이끌어가는 경제인과 노동자들이 이끈거지, 정치를 잘해서 그런건 아니지 않는가? '무능한 여당, 유능한 한나라당'이라는 말은, 한나라당 골수지지자들의 허황된 논리에 지나지 않는다.

  거기에다가, 한나라당은 어떤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인가? 열린우리당이 과거사법을 제정하여 친일파들을 진상규명을 하려 할 때에도 "이건 안 된다. 수위를 낮춰라!!"며, 그 친일파를 규명하려는 법을 '누더기법'으로 만든 작자들이 바로 한나라당 의원들이다. 그들이 왜 그렇게 친일파를 규명하는 것에 독기를 품고 반대를 하는가? 이유는 뻔하지 않는가? 그들의 당에는 친일파 후손들이 벌레처럼 득실득실하다는 것... 그리고 어디 이 뿐이랴? 민주주의를 탄압하고, 자신들의 이익에만 혈안이 되어있던 5공, 6공의 세력들 전통, 노통 밑에서 국민들의 피를 빨아먹었던 세력들이 지금 한나라당에 차고 앉아 있으며, 지금도 국회의원 노릇을 버젓이 하고 있지 않는가? 한술 더 떠서, 지금 한나라당 지도부는 '도로 민정당'이 아닌가? 그들에게 정권을 준다면, 한 동안 못 빨아먹던 피를 더 빨아먹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

  나는 개인적으로 중도에서 약간 보수적인(자유주의) 이념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그리고 실제로 인터넷에서 내 사상이 어느 정당에 가까운가를 테스트 했을 때에도, '열린우리당'이 가장 가깝다고 나온다. 하지만 나도 요즘의 열린우리당의 행보에는 정말 실망을 금할 수 없다. 보수신문들이 '무능하다'라고 말하지 않아도, 정말 그들이 해낸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란 쉽지가 않다. 하지만, 그렇다고 한나라당으로 지지정당을 바꾸는 행태는 도저히 하지 못하겠다. 그들의 과거 전력을 비춰보면, 그들을 지지할 수 있다는 것 조차도 부르르 떨리기 까지 한다. 그래서 나는 묻고 싶다. "당신은 왜 한나라당을 지지하는가?"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dozen.tistory.com BlogIcon Dozen 2006.08.13 01:39

    양대 정당중 한 정당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렸으니
    다른 정당으로 옮겨가는 거겠지요

  • Favicon of http://serapp.webzero.co.kr BlogIcon 파스크란 2006.08.13 03:19

    양대 정당 중 한 정당이 신뢰를 잃어버렸다고 하는데, 한나라당은 예전부터 신뢰와는 거리가 먼 정당이었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말이죠... 머 우리나라에 신뢰할만한 정당이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대답할 수 없는게 사실이겠지만요 -_-;;;

    아무튼 저도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지금의 행태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차라리 무소속에 기대하는 편이 나을껄로 생각되는데 말이에요;;;;

    • Favicon of http://plebless.com/tt/blog BlogIcon 블루드림 2006.08.13 03:29

      아.. 정말 혼돈의 세상입니다. 왜 사람들은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 '이것 아니면 저것', 흑백을 좋아할까요? 단순히 생각하기 쉬워서 그럴까요? 에휴~

  • Favicon of http://draco.pe.kr BlogIcon Draco 2006.08.13 03:25

    지금 이정도 지지율 올라간것만으로도 저런식인데.....한번 딴나라당이 제대로 집권해서 하는짓 보여주는 것도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좋은 공부가 될겁니다. 열린우리당이 엄청 노력해서 다시 집권해도 좋은꼴 못보여줄거 같긴 하지만요.

    • Favicon of http://plebless.com/tt/blog BlogIcon 블루드림 2006.08.13 03:30

      하하,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이번 수해처럼 당해봐야 수리하는 그런 한국의 근성이 발휘되어야 하는 건가요? 하지만, 그렇다고 열린우리당이 또 잡는다 하더라도 정말 그것도 문제긴 하네요..

  • Favicon of http://blog.hwasungkim.com/ BlogIcon 화성 2006.08.13 03:27

    전 무소속에게 투표합니다. 사표가 되더라도 한나라당에 표를 주는 건 싫어요.

    • Favicon of http://plebless.com/tt/blog BlogIcon 블루드림 2006.08.13 03:32

      절대 동감입니다. 차라리 사표가 되더라도 인물 좋은 무소속에게 한표를 찍어줘야 겠어요. 이렇게 조금씩 사람들이 보여주기 시작하면, 그들도 정신차리게 되겠지요..

  • d3 2006.08.13 04:16

    사실 imf란게 없었으면 김대중과 노무현이 대통령이란 직함을 달수 있었겠습니까?
    한나라당이 지지율 일등이되고 다음 대선에서 집권당으로 유력시되는 지금의 모습을 보면
    imf를 잊을 만큼 시간이 지나고 경제가 안정됐다는 뜻.정도겠지요. 망각의 동물아니겠습니까. 우리들은.
    한나라당이 집권하게 되면 조중동은 언론 본연의 모습에서 벗어나 지금과는 다른 정부찬양기사를 써재낄 것이고 제2의 imf내지는 망국이 될때쯤 국민들은 뭔가 잘못됐다는걸 느끼겠죠. 한때 시간이 이만큼 지났는데 한나라당이 집권해도 나라가 망할까? 라는 생각을 해 봤는데 뿌리까지 썩은 한나라당 의원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렇게 무리한 생각은 아니라고 생각하네요.(한나라당 뒤에 전두환과 노태우가 있다는걸 생각하면 좋게 보고싶어도 좋게 안봐지더군요. 한나라당은) 열우당은 오합지졸무리일뿐이고 차라리 어느 면에서는 한나라당이 유능하기는 하네요. 어느면에서는..

  • Favicon of http://qkfrglrltlfjdy.com BlogIcon vicious 2006.08.13 04:54

    몇십년동안 같은 작자들에게 속아온 국민들이 바보죠. 속고 또 뽑고 속고 또 뽑고 속고 또뽑고 속고 또뽑고
    우리가 다 뒈져도 바뀌지 않을겁니다.

  • Favicon of http://iamfull.net BlogIcon 20층총각 2006.08.13 10:05

    흑백논리로 보입니다.
    한나라당을 지지하는게 아니라 우리당이 못해서 지지를 받는겁니다.
    김영삼이가 나라를 누더기로 만들었을때 사람들이 민주당을 지지했었죠. 바로 지금이 그 상황입니다. 현재 여당과 정부가 못 하니깐 할 수 없이 한나라당을 지지 하는 겁니다. 그게 또 심판이고 정치입니다.

    지금 님의 논리를 보면 김영삼 정권때 나라를 망쳐놓고 왜? 한나라당을 지지 하지 않고 민주당을 지지하는가? 이와같은 논리입니다. 현재 정권이 못하니깐 반대급부로 한나라당을 지지 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다음 정권을 한나라당이 잡고 또 역시 무능하게 나라를 꾸리면 그때도 자연스럽게 우리당으로 지지율이 올라가는 겁니다. 그것이 심판이죠. 그 심판을 받지 않기 위해 잘 해야죠. 무능한 정권에 계속 지지를 보낼 수는 없지 않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한나라당이 유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우리당이 못 하니깐 그냥 기대할 뿐입니다. 다음에 잘 해주기를... 국민들은 당장 배가 고픕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입니다. 먼저 배가 불러야 과거사니 뭐니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겁니다. 내가 배가 고파 죽게 생겼는데 그런게 들어오겠습니까?

    아! 전 우리당도 한나당도 지지자는 아닙니다. 다만 전 대선때 노무현을 찍고 졸라 후회하고 있는 사람중에 한 명입니다.

  • 던던 2006.08.13 11:38

    한나라당 악의 소굴 맞거든?
    열린당이 병신짓하고 노통이 실망스러워도 한나라당은 악의 소굴 맞거든?

  • Favicon of http://blog.appleschool.net BlogIcon antiwa 2006.08.13 14:36

    심판?!
    심판을 하려거든 제데로 해야지!

  • 행인 2006.08.13 22:28

    국민들의 수준입니다. 여기서 민노당을 끄집어내야 제대로 된 파악이 됩니다. 사실 올바른 국민의 수준이라면 노무현정권이 우파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하는데 우리국민은 노무현정권을 좌파라고 인식하고 있고 그래서 민노당이 피 본 것이죠. 사실 민노당은 한껏 기대했었습니다. 열우당이 아니면 민노당을 찍어줄 것이라고 말입니다. 그런데 민노당도 오판한 것이죠. 국민의 수준을 말이죠.

    제대로 된 국민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면 한나라당 자체가 현재에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이겠죠. 제대로 된 국민이었다면 적어도 좌우의 구별 정도는 하고 있어야 하는데. 좌우가 뭔지도 모르는 국민수준에서 무얼 바라겠습니까.

    하고 아주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원색적인 색깔론이 줄어든 게 어디야라고 희망도 갖습니다만. 열린우리당이 병신 짓거리한다는 것에는 모두 공감하는 것 같네요.

  • 행인 2006.08.13 22:35

    그리고 님은 한가지 오해를 하시는 것 같은데요. 한나라당에 속한다는 것은 그 조직의 문화와 가치를 지지한다는 것입니다. 한나라당의 소장파도 김용갑이나 정형근 그리고 전여옥과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큰 일납니다.

    똑바른 정신머리를 가진 사람이라면 한나라당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것을 간과하고 한나라당의 소장파를 한나라당과 구별해선 곤란합니다.

    정당에 들어간다는 것은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즉 한나라당의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즉 한나라당에 들어간다는 것은 3공과 5공을 인정한다는 뜻입니다.

  • maim 2006.08.14 01:34

    그게.. 우리 나라는 그렇답니다.
    진짜로 나쁜 놈보다, 적당히 나쁜데 착한 척 하는 놈들을 더 미워한다는 거.
    우리 나라가 그래요.

  • gunrim 2006.08.14 09:45

    동감가는 이야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노통이 잘못한게 있는냐는 문제입니다. 딴나라당과 조중동이 여론몰이에 국민들이 혹 간게 아닌가 싶습니다. 모든게 경제이야기로 귀결되는데, 전체적으로 그림을 봐야 되지 않난 싶습니다. 열린당은 경험이 없는 당이라, 처음부터 너무 많은 표를 받아 주체못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딴나라당에서 제정신 있는 사람하고, 연린당에서 생각있는 사람들이 당 하나 만드는게..

  • Favicon of http://arow.egloos.com/ BlogIcon booo 2006.08.14 10:13

    열린우리당 = 바보 + 병신 + 쪼다 + 나쁜놈 등등등
    한나라당 = 정말 나쁜놈 + 친일파 + 보수꼴통 등등등
    똑같은 놈들이라 생각합니다. 제대로 정치하는 날까지 계속 바꿔치기 해야 합니다.

  • gong 2006.08.14 11:15

    위에 말씀하신 분들의 의견(열우당에 실망, 그냥 한나라지지)에 공감합니다.
    대안이 없지요. 사실 그 물이 그 물이니까.
    그렇다고 민노당 지지는 아니라고 봅니다. 민노당 역시 보수입니다.

    민주화의 주역?이라던 열우당 세력이 '현실인식 부족함 + 결국 권력맛을 보면 다 똑같아지는 현상'으로 이지경이 된 것이나.
    몽둥이들고 데모하던 시대는 지났는데 정신 못차리는 것 + 더 이상 엘리트 혹은 경외(?)의 대상일 수 없는 그냥 그런 대학생들이 사회의 리더는 커녕 이런 저런 욕만 먹다가 자취를 감춰버린 것이나.
    노동자들이 옛날 그 노동자들이 아닐 뿐더라 힘을 모아줘봐야 지 밥그릇 챙기려 하거나 더 없는 사람들 등쳐먹기는 매 한가지라는 생각에 눈총만 받는 것이나
    다 그게 그거 아닌가요.

    무소속에 좋은 사람들 많으면 좋겠지만 알고 보면 다 그렇고 그런 사람들 많은데 무조건 무소속이라고 찍는 것도 더 위험하죠.

    사실 노무현이 크게 잘못한게 있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별로 좋아하지도 않지만 그다지 틀린말 하는 것도 없던데,어쩌면 이 모든게 쓰레기 같은 일부 보수 세력의 음모 혹은 깽판치기는 아닐런지,

    이게 사회 전체가 변하고 모든 국민의 의식이 변하지 않는 이상 어렵지 않을 까요?
    지금은 누구나 룰을 지키면 바보가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세상이고 너도 나도 자기것 챙기느라 더러운 구석이 하나 둘씩 있으니 누가 뭘하든 자기한테 손해나면 욕해대는 세상인데, 이러면 끝장난다고 할때까지 가고서야 사회가 변할지...
    억눌리고만 있다가 이제 너도 나도 잘났다고 떠드는 세상이라 혼란스러운 것 같습니다. 지금은 이모양이라고 차츰 모양새가 갖춰지는 방향으로 움직이길 바랄뿐이고 그게 좀 빨랐으면 하는게 또 바람이지 않을까요. 세상 살이가 참 복잡하고 어렵네요.

  • Favicon of http://plebless.com/tt/blog BlogIcon 블루드림 2006.08.14 17:45

    열린우리당이 싫다고 한나라당 찍는 사람들, 바라바를 살리라는 유대인들의 심정일 겁니다. :b (그렇다고 열린우리당이 예수라는 얘긴 아닙니다만.) 아마 다시 이천년이 흐르더라도 사람들은 바라바를 살리는 데에 아무런 오류도 알아차리지 못할 겁니다. 그처럼 어쩔 수 없는 아둔함은 백날 탓해봐야 별 소용 없을 듯.

    행인/ 저는 우리 국민들이 직감적으로 좌우개념을 매우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우파를 택한 거라고 봅니다만..

    • Favicon of http://plebless.com/tt/blog BlogIcon 블루드림 2006.08.14 17:48

      위 댓글은 noname님의 댓글입니다.
      죄송합니다. 댓글 이름이 제 이름으로 되어 버렸네요. 잘못 누르는 바람에...

  • Favicon of http://jhnote.com/blog/ BlogIcon klisty 2006.08.14 17:48

    전 양정당에 다 실망을 해서... 제 성향을 중도같은데... 정작 지지하는 정당은 열우당이나 민주당이 아니라 민노당이니... 거참... 아무튼, 열우당이나 한나라당이나 정신을 좀 차려줬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민주당도 아직은 돌아올 때가 아닌것 같아요. ㅜ_ㅜ 불쌍한 민주당...(저희 큰아버지가 민주당으로 나오셨었죠.) 에휴휴...

  • Favicon of http://gaury.pe.kr BlogIcon 가우리 2006.08.14 21:50

    전 아직 선거권이 없어서 생각을 깊이 해본적이 없습니다;

    솔직히 열우당이나 한나라당이나 뽑을 사람은 없어보입니다;

  • 지나가다가 2006.08.14 22:12

    그 나물에 그밥.

  • 어떻게 여기왔다가 2008.06.09 23:44

    뉴스를 보고 흘러흘러왔습니다. 벌써 2년전쯤의 글이네요
    우려하셨던것처럼 되어버린 상황이라 참으로 안타깝습니다.